수행의 중요성과 존재의 파악이 중요합니다. 팔만대장경과 관련된 '조견오온개공도일체고액'이 주요 내용이며, 오늘은 오온개공과 '도일체고액'이 중요합니다. '사성제'의 핵심은 괴로움 탈출, 자아가 실재하는지 의문 던지는 부처님의 가르침에 대해 고찰해 보아야 합니다.
불교 교리 의미
부처님께서 사람들에게 진실을 알리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사용하셨습니다. 불교 교리에서 몸과 마음을 설명하며, 중생들의 오해와 오온에 대한 해석을 다루고 있습니다. 리스닝을 경청하고 빈 마음으로 받아들이는 것이 중요하며, 자기 해석만 강화하는 것을 피해야 합니다. 몸이 '나'라고 여겼지만, 공기와 물의 의존성을 강조하며 '나'의 의존성을 인식해야 합니다.
불교 교리에서는 4대 지수 화풍을 언급하는데, 지, 수물, 온도, 풍의 기운들이 핵심입니다. 지수 화풍은 내 몸과 대지 사이에 끊임없이 순환하며, 연기적인 순환 작용이 중요합니다. 인체에서도 4개월마다 피부가 교체되며, 몸의 모든 부분이 7년 주기로 바뀌며 미립자 차원에서도 빈도가 높습니다.
우리 몸은 가장 작은 알갱이로 계속 변하기 때문에 내가 되지 않습니다. 몸이 내가 아니라면 몸은 어디에 있는지 모호해 질 수 있습니다. 또한, 마음을 통해 몸을 끌고 다니는 존재 상정이 있으며, 이는 수상행식이라 부릅니다. 우울함과 같은 감정이' '간 느낌'으로 존재하는데, 느낌이 갔을 때 나도 없어져야 하는데 그렇지 않습니다. 우울함은 온도단 말이기도 하지만 간 것이며 우울함이 사라져도 내가 그대로 남게 됩니다.
감정의 변화를 인식하고 즉각적으로 대처하며, 지속적인 자기 인식과 느낌을 강조합니다. 불교에서는 선사 스님들을 통해감각과 상호작용을 강조하고, 과학도 이를 인정하고 있습니다. 뇌로 음악을 듣고 색깔로 표현하는 공감각, 예술가 뿐 아니라 일반인도 공유하고 있습니다.
과학적으로 본다든가 듣는다는 것은 사실 다른 것이 아닌 같은 작용입니다. 꿈 속에서도 모든 감각을 체험하며, 세상이 나를 바라보는 관점을 새롭게 제시합니다.
생각과 느낌이 변하는 성격
물체 없음. 중도의 가르침, 부처님의 열반과 해탈을 잘 명심 해야 합니다. 무심, 마음 없음, 생각은 계속 변화. 그래도 자아는 일정하게 유지됩니다. 생각 변해도 자아 변화 없습니다. 생각은 왔다 간다는 것을 이해합니다.
의지와 욕구는 계속 변하며, 사람들도 변화하는 것은 자연스럽습니다. 의지, 바람, 욕망은 점차 변화하고, 자아 인식 또한 변하는데, 이는 인간이라는 개념이 유동적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예술적 기질이 뛰어난 사람들은 자기만의 독특함을 지니며, 성격이나 자아 인식도 계속 변화합니다. 내적 변화는 자존감이나 인식에 영향을 미치며, 예상치 못한 능력을 발견할 수도 있으며, 자아 정체성은 유동적이라는 점을 인식해야 합니다.
진짜 존재가 없는 상태를 깨닫는 과정을 통해 자아에 대한 탐색 진행 됩니다. 다른 사람으로부터 자아탐색을 유도받아도 이해되지 못하며, 존재의 부재로 인한 혼란 경험하게 됩니다. 전쟁상황에서 신체 손상의 실감 없이 행동하는 상황과 그로 인한 통증 경험을 인지하지 못합니다. 어릴 적 자아탐색으로부터 나타나는 피해자와 가해자 간의 혼란과 걱정 상황을 경험하게 됩니다.
태권도 시합에서 왕창 때려도 안 아프고, 시합 끝나고서야 아픔을 느끼게 됩니다. 몸은 자기 것, 몸 아파도 내가 아프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선사 스님들은 '몸은 송장'이라 이야기합니다. 몸의 반응 주인공 찾기 위해 땀 흘리는 과정을 이해해야 합니다. 하도를 주면서 몸의 미묘한 움직임 탐구, 조건은 머리로 분석 안 되고, 예전 학습 방식 아니라 새로운 길 찾기 위한 발심이 필요합니다.
간절함과 혼란
답을 찾지 못하고 혼란스러운 무거운 마음을 느끼게 됩니다. 머리로 해결할 수 없어서 절 막되는 상황, 간절하게 답을 찾으나 막힘을 느끼게 됩니다. 답이 떠오르지 않아 간절함과 답을 찾고 싶음에도 혼란스러운 마음을 겪게 됩니다. 정신적 애증과 감옥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듯한 막힌 느낌으로 답을 찾지 못하는 상황을 경험하게 됩니다.
화두 수행법은 초기 조사선의 법문 공부에서 비롯되었습니다. 분별지혜와 반야지혜를 구분하며, 무분별지혜가 중요합니다. 자기 부처가 되는 것과 선정의 고요함에 대한 철학적 이해가 필요합니다. 무한한 지혜 작용에 대한 이해와 무상무하적 관점으로 삶을 살아가야 합니다.
부처님의 가르침과 관련하여 색, 수, 상, 행, 식은 모두 무상하다고 설명 하며, 무하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물질이 영원하다면 즐거운가? 촉박하게 물었을 때 괴로운 것으로 대답받았습니다. 자신에 대한 집착이 있는 경우, 고통이 속할 수 없다는 설명하며 무하와 무상함을 강조합니다.
느낌, 생각, 의지, 의식이 무하하며 부처님의 가르침은 욕망 탈출을 통해 해탈을 얻는 방법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마음을 내면서도 집착 없이 현실을 자유롭게 대하는 방법을 중도라고 설명하며, 무하와 괴롭음을 벗어나는 지혜를 갈고닦아야 합니다.